본문 바로가기

카카오뷰 보드 발견탭 노출하는 팁 1

토끼의시계 2022. 2. 10.
반응형

카카오뷰 발견탭 노출 분석

 

요즘 카카오뷰 하시는 분들 늘어나신 거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오늘은 카카오뷰 발견탭에 노출되는 과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카카오뷰 브런치에 공개한 공지사항을 토대로 알려드리는 글이기에

반드시 노출되는 보드는 아니지만 노출 확률을 높이는 보드를 발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보드 발행 및 발견 탭에 노출되는 과정

카카오뷰 보드 발견 탭 노출과정

발견탭의 노출되는 과정을 통해 보드의 분류를 하는 과정을 이번 탭으로 알려 드리고

다음 글에서는 보드를 노출시키는 알고리즘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에디터 보드 발행 및 주제 분류

 

카카오톡 이용자는 카카오뷰 창작자센터를 통해

카카오 채널을 구성한 후에 보드를 발행합니다.

보드의 발행은 하루에 20개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컨텐츠의 질을 높이기 위해 무분별한 발행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보드 발행 및 주제 분류

카카오 뷰 보드는

제목, 설명, 삽입된 링크의 제목 텍스트를 기반으로 합니다.

기반이 된 내용을 바탕으로 보드 주제를 분석합니다.

분석한 주제를 바탕으로 이용자들에게 유사한 보드를 추천합니다.

운영자가 보드를 수정할 경우 보드는 주제를 재설정 하게 됩니다.

 

제목, 설명, 카테고리 분류가 주제를 결정하기에

큐레이션에 쓰이는 컨텐츠의 카테고리와

제목, 설명을 연결시키는데 고민을 해야 합니다.

 

운영 정책에 위배되는 콘텐츠 필터링

 

채널은 이미 개설하셨을테니 콘텐츠 위반에 대해서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지식재산권 및 초상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특허권 상표권 침해

연예인, 유명인 등과 계약 없이 사진, 성명 등 무단사용

소프트웨어, 영화, 드라마, 음악 등 저작권자 동의없이 사용

위조상품 판매나 직간접적으로 표현한 문구 표시

 

2. 청소년에게 유해한 사이트나 콘텐츠 포함

 

청소년 유해매체물로 고시된 사이트

청소년 접근제한 조치 사이트

청소년에게 유해한 업종 및 콘텐츠

 

쉽게 설명하여 청소년에게 노출되어서는 안 되는 사이트로

청소년 관람불가 영상물

성인용품이나 속옷 판매

성형 콘텐츠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의 게임물, 영화, 비디오, 음반, 음악 등

가족 윤리를 파괴하는 사이트 등

발견 탭을 통한 노출은 모든 사람들에게 보여지기에

특정 연령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경우

콘텐츠 위반에 해당 됩니다.

 

3. 인터넷 광고가 금지되거나 인터넷 판매, 유통 등이 불가한 상품 포함

 

전문의약품, 원료의약품, 담배 도박 및 사행성 컨텐츠

인터넷 판매가 불가한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 업제 광고

일반 유통이 불가하거나 불법적인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 

 

4. 사행산업 콘텐츠를 포함한 경우

 

카지노, 경마, 경륜, 복권 등 사행산업 전판의 정보를 체공한 컨텐츠

 

5. 광고/홍보성 게시물/ 금지된 영업활동

 

법률에 위반하는 컨텐츠

회원이 상품 및 서비스 판매시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정보 누락

채널 내 연계대충계약 및 연계투자계약의 체결,

금융업법상의 정보공시 콘텐츠

 

이외에도 회사와 연관이 있는 것처럼 오해를 살만한 콘텐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상 운영원칙을 위반

메신저, 그룹, SNS 등 판매하거나 중개 유도하는 행위

국가기관 및 한국소비자원 전자상거래 센터 등

이용자의 피해를 유발하고 있다고 판단하거나 보도된 업체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는 콘텐츠 취급

보편적 사회정서에 맞지 않는 콘텐츠 취급

허위 과장 정보를 포함 타인의 상당한 투자나 노력을 무단 사용하는 경우

 

공공에 게재된 컨텐츠 이외의 링크를 걸 경우

위의 위반 사항에 해당되지 말아야 합니다.

가끔 뉴스픽 링크를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뉴스픽 콘텐츠 중에는 청소년 불가 콘텐츠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양성 및 최신성 유지를 위한 추천 풀 관리

 

일정 기한이 지난 보드는 발견탭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더 다양한 보드와 최신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보드의 최신성 유지는 보드의 주제의 특성별로 다르게 유지 됩니다.

 

각 보드는 노출이 되는 시간이 정해져 있고

발견탭에 노출되는 시기가 있습니다.

너무 오래 전에 발행되는 보드는 

일정 시간 이후에 발견탭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톡 채널 당 추천 보드 수 제한

카카오톡 뷰 탭이나 다음 발견 탭에 노출되는 보드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발견 탭에 노출되는 보드에 제한이 있다는 말은

다시 말하면 보드가 노출되는 기간에

더 많이 반응을 얻은 콘텐츠가 많을수록 더 많은 노출을 기록하고

일정 시간 이후가 되면 발행한 보드의 노출이 사라지며

새로 발행한 보드 중 몇몇 보드들이 다시 발견 탭에 노출되는

현상이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보드 20개를 발행한다고 해서 모든 보드가 발견탭에 노출이 되진 않으며

카카오는 더 많은 사용자에게 발견탭을 내어주고 있다는 뜻입니다.

 

 

 

오늘은 카카오 뷰 발견탭에 노출이 되어지는 전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번 글에서는 알고리즘 및 후처리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뷰 채널을 운영하시거나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세부 질문이 있으신 분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